국물맛 시원하고 개운하게 '동태찌개 만드는 법'

SINCE 2013

저는 생선요리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종종 말해왔는데요.

마트에가서 장을 보는데 문득~ 동태찌개가 먹고 싶다는 생각이 훅 들더라구요.

누군가 그러는데 어떤 특정 음식이 정말 먹고 싶을 땐 그 음식의 주영양소 결핍때문이라고~

생선요리를 자주 안먹으니 내몸이 생선을 원하는구나~ 싶어 동태찌개를 끓여봤는데요.

이런 해산물 국물의 특징이 시원한 국물맛이잖아요!!

시원~개운~깔끔한 국물맛을 위해 많이 쓰는 양념인 고추장,국간장을 사용하지 않고

고추가루,멸치액젓,소금으로 맛을 내보았습니다.

 

 

 

국물맛 시원하고 개운하게 '동태찌개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2인분 X 2회)

 

▣ 주재료 : 동태(작은것,330g) 1마리, 무 2cm 한토막, 대파 10cm 1개, 청양고추1개, 쌀뜨물 800ml

 * 두부를 넣으면 건더기가 다양해서 좋고 콩나물,쑥갓을 넣으면 국물맛이 시원해서 좋아요.

 * 양파, 당근과 같이 단맛이 다는 재료는 시원하고 개운한 국물과 어울리지 않아요! (개인적인 입맛으로~)

 * 생선찌개에 쌀뜨물을 사용하면 비린내를 없애줍니다.

 

 

▣ 양념재료(밥숟가락) : 고추가루3, 멸치액젓2, 다진마늘2, 다진생강 1/3, 요리술1, 후추 1/6, 소금

 * 액젓을 사용하면 멸치나 북어 우린 국물을 사용하지 않고 간편하게 감칠맛 나는 국물을 만들 수 있어요. 멸치액젓이 없다면 까나리,새우젓을 사용하세요.

 * 국간장을 많이 사용하는데 유명 요리가님들의 생선찌개 레시피를 보면 소금으로만 간을 하더군요. 저도 깔끔한 국물맛을 이해 추가간은 소금만 사용했어요.

 * 고추장이나 된장을 섞어쓰면 진한 국물맛을~ 고추가루,소금으로만 맛을 내면 개운한 국물맛을 냅니다.

 * 생선찌개에는 고기찌개보다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많이 넣어야 맛있어요.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양념장만들기 :  그릇에 고추가루, 멸치액젓,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요리술, 후추를 넣어 골고루 섞어 준 후 3~4시간동안 숙성시켜주세요.

 * 생선찌개 양념은 미리 만들어 숙성시켜 사용하면 색도 맛도 더 좋아집니다. 생선찌개를 자주 만든다면 한꺼번에 만들어 냉장보관해서 드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동태 :  4토막으로 잘라주세요.

 

▣ 무우 - 사방 2cm, 두께 0.5cm 크기로 썰어주세요.

 

▣ 청양고추, 대파  - 어슷썰기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 - 냄비에 쌀뜨물과 물을 넣어  한소끔(팔팔 끓어 오를때까지) 끓여주세요.

 

 

▣ 둘째 - 끓는 물에 동태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주세요.

 * 국물이 끓을때 생선을 넣어주세요. 그래야 생선표면의 단백질이 단단해져 살이 부서지지 않고 좋은 맛이 흘러나오지 않아요.

 

 

▣ 셋째 - 한소끔 끓은 찌개에 양념장을 넣고 계속 끓여주세요.

 * 고추장,된장은 오래 끓여야 맛이 있으므로 고추장을 사용한다면 처음부터 끓여주세요.

 

 

▣ 넷째 - 끓이는 중간에 발생하는 거품은 제거해줘야 국물맛이 깔끔합니다.

 

 

▣ 다섯째 - 생선과 무우가 익었다면 소금으로 개인 입맛에 맞게 추가간을 해주세요.

 

 

▣ 여섯째 - 마지막으로 대파,청양고추를 넣고 1-2분간 더 끓여준 후 불을 꺼주세요.

 

 

 

고추가루와 멸치액젓으로 주로 맛을 내어 개운한 '동태찌개'입니다. 

 

두부,콩나물이 있었다면 더 맛이 좋았을텐데 .. 아쉬움이 남는 요리였는데요.

이것으로 한끼를 먹고 몇일 집을 비울꺼라 양이 많으면 안되어 동태와 무우만 넣어 끓여봤습니다.

 

 

다른 요리블로거님들 보니 대부분 고추장과 국간장을 사용하던데요.

일단 고추장을 사용하면 국물의 양념맛이 진해지는 장점이 있지만 개운하다거나 시원한 맛은 덜하구요.

개운한 맛 또한 국간장보다 소금이 더 나은것같아요.

저희 집에 있는 몇권의 요리책에 나온 유명 요리가분들도 소금을 주로 사용하시더라구요.

 

저는 종종 국물요리에 새우젓갈이나 액젓을 넣는것을 소개하는데요.

일부러 멸치나 북어로 밑국물을 만들지 않아 편리하고 그 맛 또한 좋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를 담궈먹지않고 저처럼 겉절이만 가끔 해먹는 가정에서는 한번 사놓은 액젓은 잘 사용하지 않게 되거든요.

이웃님들도 냉장고속 잊었던 액젓을 꺼내어 생선찌개에 넣어보세요~

 

<시원한 맛의 극치! 맑은 생선탕 요리법 추천!!>

 

제목 클릭 ==> 시원하고 담백하게 '맑은 대구탕 끓이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찌개 & 탕'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