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먹는 떡국! 새해엔 색다르게~ '다양한 떡국 레시피 5가지'

SINCE 2013

아~~~~ 또 한해가 가고 나이를 먹네요.

나이가 들수록 나이 드는게 이젠 겁이 좀 나기까지 하는데요.

그래서 반갑지 않은 떡국이지만 어쩌겠습니까  먹어야지요~ 맛있잖아요 ㅋㅋㅋㅋㅋ

안그래도 야속한 떡국!!

매년 똑같은 요리법으로 먹으면 질려서 더 먹기 싫어질까봐 다양하게 요리해보았습니다.

소고기를 넣은 기본요리법부터 고기없이 깔끔하게~ 얼큰하게~ 매생이를 넣어 고소하게~

새해가 오니 새로운 요리법의 떡국 맛있게 드시고 기운찬 새해 보내세요!!

 

 

 

매년 먹는 떡국! 새해엔 색다르게~ '다양한 떡국 레시피 5가지'

 

 

1, 소고기 떡국

 

가장 기본적인 그래서 가장 많이 만들어 드시는 '소고기 떡국'입니다.

소고기를 넣은 맑고 묵직한 고깃국에 부드럽고 고소한 댤걀을 풀어서 만들었는데요.

씹을수록 고기에서는 고소함이 빠져나오고 떡은 쫄깃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무난하게 드실 수 있는 맛입니다.

제가 살던 서울/경기에서는 고기로만 밑국물을 만들었는데 시댁인 경상도에 가보니 멸치육수를 내서 고기까지 넣어 감칠맛을 진하게 만들더라고요.

저는 아이들도 잘 먹을 수 있도록 소고기만 넣어 담백 깔끔하게 끓였습니다.

 

* 요리법은? 제목 클릭 =>  소고기를 넣어 고소하게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

 

 

 

2.  북어육수 떡국( 고기없이 끓인)

 

요즘은 고기를 안드시는 '채식주의자' 분들도 계시는데 그분들을 위한 떡국 레시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기는 전혀 넣지않고 북어로 시원하고 깔끔하게 국물 맛을 냈거든요.

꼭 채식주의자분들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깔끔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도 잘 맞는 맛입니다.

북어로 시원하게 국물 맛을 내서 연말에 무리한 음주로 속이 안좋은을 때 먹기 좋은 떡국이기도 하고요.

각종 모임으로 계속 묵직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드셨다면 새해 아침에는 북어육수 떡국으로 가벼운 식사해보세요.

 

* 요리법은? 제목 클릭 => 고기없이 북어육수로 개운하고 가볍게 '떡국 끓이는 법' *

 

 

 

3. 얼큰 떡국

 

떡국이라고 항상 맑고 담백할 필요있을까요? 아니죠?

그래서 고춧가루 팍팍 뿌려서 얼큰하게 끓여봤습니다.

소고기로 묵직한 국물 맛을 내고 달걀로 부드럽게 맛을 내서 가벼운 육개장과 비슷합니다.

얼큰한 국물과 떡국이 제법 잘 어울리는데요.

새해는 정말 색다른 떡국으로 남다르게 시작하고 싶다먼 '얼큰 떡국' 추천합니다.

 

*요리법은 ? 제목 클릭 => 국물맛이 끝내주는 '얼큰떡국 끓이는 법' *

 

 

 

4. 매생이 떡국

 

겨울이 제철인 매생이로 끓인 떡국이야말로 겨울철 별미 중에 별미입니다.

생긴게 외계생물처럼 생겨서 선뜻 손이 안가고 왠지 맛없을 것 같은데요.

국물맛 기가 막히게 시원하면서 개운하고 매생이는 솜사탕보다 부드러워서 놀랍기까지 합니다.

그리고 참기름 한숟가락 넣은게 어찌나 고소한지 ~

비쥬얼에 비해 반전의 맛을 가진게 '매생이떡국'입니다.

요즘 하루가 멀다하고 찾아오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라니 건강한 새해음식으로 매생이 떡국 추천합니다.

 

*요리법은? 제목 클릭 => 명절음식의 느끼함을 시원하게 잡아줄 '매생이떡국 끓이는 법' *

 

 

 

5. 떡만두국

 

떡국의 최대 단점은 건더기가 다양하지 않고 그저 아무 맛도 안나는 떡 떡 떡 뿐이라는 것인데요.

그 서운함은 '만두'를 넣어 해결 할 수 있지요.

떡만두국은 평소에도 자주 드실테지만 특히 새해 떡국으로 추천하는 이유는요~

지금쯤이면 김치가 잘 익었을때라 그 맛있는 김장김치를 넣고 만든 '김치만두' 때문이지요.

맑은 국물에 담백한 떡국이 단순하게 맛을 낼때~ 김치만두가 매콤하게 훅~ 들어와 주는 ... 반전이 있는 떡국 되겠습니다.

새해에 김치만두 넣고 끓인 떡국을 드실려면 지금 부지런히 만두 만들어 놔야겠네요~~~~

 

* 요리법은? 제목 클릭 => 오늘 뭐 먹지? 멸치육수로 간단하게 '떡만두국 만드는 법' *

 

 

 

6. 떡국에 곁들이기 좋은 음식

 

맑게 끓여 담백한 맛이 나는 떡국에는 매콤한 무침이 참 잘 어울려요.

물론 맛있게 익은 김치도 빠져서는 안되고요.

매콤한 무침 요리야 셀수 없을 정도로 많지만 지금이 제철이라 맛있는 '굴무침'을 추천합니다.

해물은 한번도 얼린적 없는 생물이 맛이 좋은데요.

지금 제철이라 살도 통통하고 맛고 좋은 제철 굴을 무쳐서 떡국과 맛있는 새해식사하세요.

 

* 요리법은 ? 제목 클릭 =>  제철이라 완전 맛좋은 굴! 상큼한 채소를 넣어 '굴무침 만들기' *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상/살림의재발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