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큰하고 시원하게~ 경상도식 '소고기무국 끓이는법'

SINCE 2013

이웃님들!! 명잘 잘 보내셨어요?

특히 주부이웃님들은~

긴 추석연휴때문에 식구와  손님 상차림 챙겨야하는 날이 길어 더 피곤하지 않았나~ 싶네요.

저도 대한민국의 며느리!! 시댁서 제사 치루고..  집에선 아픈 친정어머니 병간호 해드리고나니

이제야 겨우 컴퓨터 켤 여유가 생긴네요.

오늘 해볼 요리는 경상도식 '소고기 무국'인데요. 보통은 담백 고소~하게 맑게 끓이는데

경상도에서는 고추가루와 콩나물을 넣어서 칼칼~ 시원하게 끓입니다.

입맛없는 친정어머님을 위해 맛있게 끓여보겠습니다.

 

 

 

얼큰하고 시원하게~ 경상도식 '소고기무국 끓이는법'

 

 

1.재료준비 (2인이 3일간 먹을양)

▣ 주재료 : 소고기(양지) 500g, 작은무 1/3토막, 콩나물 200g (보통 1봉지 300g), 대파 1뿌리, 다시마 5*7cm 1장, 물 2리터

▣ 양념장재료 (밥숟가락) : 고추가루4, 국간장5, 다진마늘1.5 , 소금

▣ 고기 밑간 재료 (밥숟가락) : 요리술1, 후추가루 1/5, 다진마늘 1/3

*보통 소고기무국에 참기름을 넣는데요. 시원~한 콩나물맛과 어울리지 않아 넣지 않았어요.

 

 

2. 재료손질

▣ 소고기 밑같하기 :

첫째 , 고기를 30분간 찬물을 바꿔가면서 담구어 핏물 제거하기

둘째,  핏물이 제거된 고기를 한입크기로 썰어두기 (대략 넓이 1.5cm, 길이 3cm => 가열하며 작아져요)

셋째,  고기에 요리술,후추,다진마늘을 넣고 골고루 머무린후 30분간 재워두기.

* 바쁠경우 핏물만 제거하고 밑간단계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 콩나물 : 깨끗히 씻은후 검게 상한 부분은 정리해놓기.

 

▣ 무우 : 두께 0.5cm * 가로 2.5cm * 세로 2.5cm로 나박썰기

 

▣ 대파 : 어슷하게 썰어 놓기

 

▣ 양념장만들기 :  그릇에 고추가루, 국간장,다진마늘을 넣고 골고구 섞어놓기.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3.요리만들기

▣ 첫째 - 중불에 달구어진 후라이팬에 밑간된 고기를 볶다가 무우를 넣어  투명해 질때까지 볶아주세요. 

▣ 둘째- 여기에 물과 다시마를 넣고 10분간 팔팔 끓여주세요. ( 중간에 국위로 떠오르는 검은 거품을 거둬주세요.)

 

 

▣ 셋째 - 10분 경과후 다시마를 꺼내어주세요. 

 

 

▣ 넷째- 양념장을 넣어 골고루 풀어주고 콩나물을 넣고 냄비 뚜껑을 닫아  대략 5분간 팔팔 끓여주세요.

* 콩나물이 다 익기전에 뚜껑을 열면 콩비린내 나니까 꼭 뚜껑닫고 익혀주세요. 

▣ 다섯째 - 마지막으로 대파를 넣고 1분간 팔팔 끓여주세요. 

*입맛에 따라 추가간은 소금으로 하세요! 국간장 많이 넣으면 색깔이 검게되요.

 

 

 

고기가 들어가  고소하면서 콩나물로 시원~한 맛이 나는 경상도식 소고기무국입니다.

 

제가 부산싸나이에게 시집가기전에는  그냥 맑게 고기와 무우만 넣고 먹어왔었는데요.

시댁에 가보니 이렇게 고추가루도 넣으시고 콩나물도 넣어서  아주 맛있는 국을 끓여주시더라구요.

저만 그런것인지.. 서울에서는 콩나물국에 고기를 넣지 않아왔는데~

칼칼하고 시원하면서 고소한 괜찮은 궁합이네요.

 

제 개인적인 입맛으로는 이렇게 경상도식으로 끓일때는 참기름은 안넣는게 더 맛있게 드시는것같아요.

 

많이 아프셔서 입맛이 없은 친정어머님께 챙겨드릴려고 평소양보다 많이 했는데요.

영양면에서도 적당하고 무우가 소화에 도움을 준다니.. 나이드신 분께 식사대접용으로 좋네요.

덕분에 이틀동안 든든히 식사하시고 많이 나아지셔서 오늘 댁에 모셔다드리고왔네요.

왕!!! 뿌듯!!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