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어서 황금레시피라고 엄지척! 겨울 보양식 '감자탕 만드는 법'

SINCE 2013

 요즘 마을 산책만 나갔다하면 

이웃님들 밭에 쬐~~~금 벌레 먹어서 버리는 배추가 어찌나 많던지

배추값이 비싸다는 요즘... 아까워서  양쪽 팔에 2포기씩 4포기나 얻어와서  우거지를 만들었지요. ㅋㅋㅋ

욕심내다 보니 냉동실 한칸을 우거지와 시래기가 차지해서

긴급하게~대량으로 소진할 수 있는 '감자탕'을 끓여봤습니다.

날씨까지 추워지니 얼큰하고 구수하고 따끈한 감자탕이 어울리기도하고~

한솥 끓여서 여럿이 나눠 먹으니 너무 맛있다고~ 황금레시피~라고 칭찬해주셔서 요리법 알려드립니다.

올해는 한파가 강하게 자주 온다니 미리미리 겨울 보양식 드시고 힘내세요.

 

 

 

맛있어서 황금레시피라고 엄지척! 겨울 보양식 '감자탕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 4인분 x 2회)

 

▣  주재료 : 감자탕용 돼지등뼈 3Kg, 우거지 2냉면그릇, 감자 6개(아이 주먹 크기), 대파 2뿌리, 깻잎 20장, 물 5000ml

 * 4인분만 만들고 싶다면 모든재료(양념포함)에서 1/2만 넣으시면 됩니다.

 * 감자탕용 돼지등뼈는 크기만 크지 살이 많지 않으니 양을 많이 준비해야 씹을 게 좀 있어요.

 * 우거지는 배추잎을 데쳐서 => 물기를 꼭 짠 상태에서 => 2냉면 그릇 준비했어요.

 * 감자탕용 돼지등뼈가 정육점에 항상 있는게 아니예요. 미리 정육점에 고기 들어오는 날 알아두셨다 맞춰 사면 얼리지 않은 생등뼈를 살 수 있고 맛도 식감도 더 좋아요.

 * 들깨가루를 넣지만 생깻잎도 꼭 넣어주세요. 들깨가루가 묵직하게 고소하다면 생깻잎은 신선하게 고소한 맛과 향이 있어요. 

 

▣ 등뼈 애벌 삶기 재료 : 물 (등뼈가 잠길 정도의 ), 소주 1종이컵, 통후추 20알

 * 큰 고깃덩이나 뼈는 찬물에 담궈서 핏물을 빼도 끓이면 핏물이 또 나옵니다.

 * 그래서 미리 잠깐 살아서 (애벌삶기)  불순물(핏물, 지방 = 검은 거품)을 제거하는게 보기도 맛도 깔끔해요.

 

▣ 양념재료 (밥숟가락) : 된장12, 고추가루16, 국간장8, 들깨가루16, 다진 마늘10, 다진 생강1, 후추 1, 소금 (입맛에 맞게 추가)

 *  살짝 볼록~ 올라오게 담은 밥숟가락의 양입니다.

 *  감자탕은 된장으로 구수한 맛을 내는데요. 그렇다고 많이 넣어서 된장찌개처럼 강한 맛이 나는 것보다 중간맛 정도로 넣어 고기, 들깨, 감자..재료 각각의 맛을 살리는게 좋습니다.

 *  생강은 고기의 누린내와 맛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나 없다면 생략.

 

 

 

 

 

2. 재료 손질

(모든 재료의 깨끗한 손질과정은 필수이므로 생략함)

 

▣ 돼지등뼈 : 지방을 떼어낸 후 =>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궈 핏물을 빼주세요.

 * 이때 새물로 여러번 번갈아 주세요. 핏물을 토해낸 고기가 핏물을 다시 빨아들입니다.

 

▣ 우거지 : 4cm 간격으로 썰어 준 후 => 된장12, 고추가루16, 국간장8, 다진 마늘10, 다진 생강1, 후추 1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주세요.

 * 단, 들깨가루와 소금은 요리 후반부에 넣어줘야하니 이 과정에서 빼주세요.

 * 들깨는 나중에 넣어 짧게 끓여야 구수한 맛과 향이 먹을 때 진하게 나요.

 

▣ 감자 : 아이 주먹만한 감자 기준 , 4등분 해주세요. (밥숟가락 크기 정도 됨)

 

▣ 깻잎 : 2cm 간격으로 썰어주세요.

 

▣ 대파 : 큼직하게 어슷썰어주세요.

 

 

 

요리하기 직전의 재료 전체샷입니다.

사진을 보시고 재료 손질은 어떻게 했는지 빠진 재료는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물은 부피가 커서 사진에 못 넣은 것일뿐 준비하세요~)

 

 

 

3. 요리 만들기

 

▣ 첫째(애벌삶기) - 냄비에 등뼈가 잠길정도의 물을 넣고 팔팔 끓기 시작하면 => 등뼈 3kg, 소주1종이컵, 통후추 20알을 넣고 => 다시 팔팔 끓기 시작하면 5분정도 삶다가 => 불을 끄고 => 물은 버리고 => 등뼈만 깨끗히 헹궈주세요.

 * 이미 찬물에 2시간정도 담구서 핏물을 뺏지만, 뼈 속 깊이 핏물이 남아 있어서 애벌 삶기 해주는게 좋습니다.

 * 애벌 삶기하면 아래 사진처럼 검은 거품(핏물, 불순물), 기름을 미리 제거할 수 있어  맛이 깔끔해요.

 * 등뼈 표면에 응고된 피(검은 점들~)가 붙어 있으니 깨끗히 헹궈주세요.

 * 등뼈를 넣고 팔팔 끓기시작하면 냄비뚜껑을 열고 끓여주세요. 소주가 공기중으로 잡내를 날려줍니다.

 

 

▣ 둘째 -  냄비에 물 5000ml, 애벌 삶기한 등뼈 3kg을 넣고 => 센불에서 끓이다가 => 팔팔 끓기시작하면 => 중불로 줄여서 20분간 팍팍 끓여주세요.

 * 뼈, 큰 덩어리 고기는 중불이상에서 오래 끓여야 살이 야들야들해져요.

 

 

▣ 셋째 - 충분히 끓인 후 (20분 후)=> 양념한 우거지, 감자를 넣고 다시 팔팔 끓여주세요.

 

 

▣ 다섯째 - 감자가 푹 익고,  우거지가 부들부들하게 익었다면 => 들깨, 깻잎, 대파를 넣고 =>  5분정도 더 끓인 후 불을 꺼주세요.

 * 이때 맛을 보고 싱거우면 소금으로 입맛에 맞게 간을 해주세요.

 

 

 

오늘처름 추운 날 저녁메뉴로 좋은 '감자탕'입니다.

 

신랑이 기러기 생활하는 친구를 만나러 갈때

이 감자탕을 한 냄비 담아 보냈거든요.

둘 다 맛있게 먹고 있다고 황금레시피라고 '엄지척'을 톡으로 보내왔네요.

추운 날씨에 마당에서 열심히 끓여낸 보람이 있었네요.

 

 

뼈는 속 깊이 핏물을 머금고 있어서 이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찬물에 새물로 여러번 번갈아 주면서 1차 핏물을 빼주고

2차로 애벌 삶기해서 지방과 불순물(검은 거품)을 제거해야 깔끔하고 고기 맛만 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고기 ,감자, 들깨, 우거지다 다 구수~고소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요.

된장으로 양념해서 국물 또한 구수~ 구수하게 맛을 내는게 잘 어울리는데요.

이때 오로지 된장으로만 간을 하면 된장찌개처럼 맛이 강해져서 건더기들의 제맛을 살리기 힘들어요.

된장은 중간 맛정도로 넣고 나머지 간은 깔끔하게 국간장과 소금으로 맞추는게 좋습니다.

 

 

물론 고추가루를 넣어 얼큰하 맛도 내줘야죠.

좀 더 매운 맛을 원한다면 청양고추로 개운하게 얼큰함을 추가해주는게 좋고요.

 

이번주  김장하시고 남은 배추잎 버리지 마시고

우거지로 만들어 이렇게 푸짐하고 든든한 감자탕으로 겨울보양식 챙겨드세요.

 

 

 

< 배추잎만 있나? 무청(시래기)도 남아 있는데~>

 

제목 클릭 ==>  가을의 깊은 맛과 향을 더한 '시래기소불고기 만드는 법'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국물요리/찌개 & 탕'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