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고 속 편안해지는 '죽 끓이는 법 5가지'

SINCE 2013

제가 요즘 장염인지 위염인지 속 불편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

어제 양배추죽을 끓여 먹고 오랜만에 편안한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래서 속 불편한 이웃님들이 드실만한 죽 5가지를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불편한 속 때문에 심신이 지쳤을때 영양보충을 해줄 삼계죽부터

입맛이 없는 분들이 맛있게 드실만한 단호박죽까지 있고요.

전기 밥솥에 넣고 아주 간단하게 끓이는 법, 즉석밥을 가지고 그까이거 대충 끓일 수 있는 법,

다양하게 담아봤습니다.

 

 

 

맛있고 편안해지는 '죽 끓이는 법 5가지'

 

 

1. 삼계죽

 

여름의 대표음식인 삼계탕을 죽으로 끓인 것인데요.

여름이라서 추천하는것이 아니라  몸 아픈 분들이 원기 회복하기 좋기 때문에 소개합니다.

속이 불편해서 자꾸 먹는 것을 피하다보면 기운도 없어지고 그래서 더 아픈 악순환이 계속 되는데요.

특히 소화를 잘 못하시는 어른들이 아프실때 소화도 잘되고 호랑이 기운도 솟아나게 하기에 딱 좋은 죽입니다.

삼계탕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담았지만 손이 조금 많이 가는게 단점이지요.

그래도 소중한 분의 건강 회복을 위해 기꺼이 수고를 하실 수 있다면 '삼계죽' 강추합니다.

 

* 요리법은? 제목 클릭 => 영양 꾹꾹~ 눌러 담은 보양식 ' 삼계 닭죽 만드는 법' *

 

 

 

 

2. 새우죽 (전기밥솥으로 아주 간단하게)

 

보통 죽은 위에 자극을 주지 않으려고 담백하게 끓이는데 그런 죽을 오래 먹다보면 질리기 마련입니다.

그럴때 제가 끓이는 것이 새우죽인데요.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새우 특유 감칠맛이 입맛에 돋구주거든요.

게다가 작은 새우살이 탱글하게 씹혀서 죽 싫어라 하시는 분들도 잘 드십니다.

그런데요~

죽을 한번 끓일려면 가스불 앞에서 서서 눌러붙지 않게 계속 저어줘야하잖아요.

수십분동안 뜨거운 불 앞에서 서있으려면 보통 쉬운일은 아닌데요.

늘 밥만 해드셨던 '전기밥솥'에 준비한 재료를 다 넣고 '영양죽'만 눌러주고 TV보고 있으면 죽이 다 됩니다.

전기밥솥이 고온/고압으로 요리를 해주기 때문에 가스불에서 푹~ 끓인 것처럼 푹 익은 죽이 되지요.

맛~ 식감 모두 우리가 먹던 맛 그대로입니다.

다만 전기밥솥으로 죽을 끓일경우 대략 1시간30분정도 시간이 오래 걸리니 요리시간 참고하세요.

 

* 요리법은? 제목 클릭 => 전기밥솥에 매우 간단하게 '새우죽 만드는 법' *

 

 

 

3. 녹두죽

 

여름에 뭘 잘못 먹어서 장염이 걸렸을때 정말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녹두죽'입니다.

개인적으로 수년동안 경험한 결과~ 장염 걸렸을때 뭐만 먹으면 배가 번개~천둥 난리는 치는데 녹두죽만 먹으면 조용하니 편했거든요.

녹두는 노폐물,독성물질을 배출해주고 소화능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장속의 독을 빠르게 해독시켜준답니다.

효과만 좋은 것이 아니라 맛도 좋아서 팥죽처럼 고소하면서 또 팥죽의 아린 맛이 없이 깔끔하고 부드럽지요.

이렇게 소화가 안될때 먹는 죽은 쌀을 작게 분쇄를 해주면 소화 부담을 덜어주는데요.

맛과 치료~ 두가지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요리법은? 제목 클릭 =>  맛있는 간식! 건강한 환자식! '녹두죽 만드는 법' *

 

 

4. 양배추죽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이 자주 앓는 병이 장염과 위염이라고 하데요.

장염은 위에 소개한 녹두죽이 좋고요. 위염에는 뭐니뭐니해도 '양배추'가 최고지요.

물론 위염에도 녹두죽이 좋긴 하지만 속이 쓰린 통증을 동반한 위염에는 위 점막을 빠르게 보호~강화해주는 양배추가 더 좋지요.

그러나 위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양배추를 생으로 그냥 드시는것이 가장 좋고요.

다만, 식사까지 생으로 드실 수 없으니 양배추죽을 추천합니다.

위에 좋은 양배추 뿐만 아니라 쌀보다는 소화에 더 좋은 찹쌀로 끓여서 속 편안하게 해주는 죽으로는 최고지요.

 

*요리법은? 제목 클릭 => 위에 좋은 음식~속이 아주 편해요 '양배추죽 끓이는 법' *

 

 

 

5. 단호박죽

 

지금까지는 끼니가 될만한 죽을 소개봤고요.

속이 불편해도 간식이나 출출할 수 있잖아요. 아니면 입맛이 없어서 마땅히 먹고 싶은게 없을때,

이럴때 간식처럼 가볍게 드실만한 것으로 단호박죽이 좋습니다.

맛만 좋은게 아니라 단호박은 비티민,미네랄이 풍부해 피로회복도 되고 특히 감기걸렸을때 끓여먹기 좋은 죽이지요.

달콤 고소한 맛이 후루룩 한그릇 먹기 좋고 향이 좋아서 입맛도 살짝 돌기도 하더라고요.

이 레시피는 즉석밥으로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 자취생 분들에게 추천하는 레시피인데요.

혼자 끙끙 앓는 것도 서러운데 먹을 것도 변변치 않을때 간단하게 끓이기 좋답니다.

 

*요리법은? 제목 클릭 => 딱 한소끔만 끓여도 진하고 맛있는 '단호박죽 만드는 법' *

이미지 맵

언젠간먹고말거야

언젠간먹고말거야의 요리블로그. 쉽고 간단한 요리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고급 음식, 집들이, 생일상, 술안주 등 간편한 레시피를 알려드려요.

    ✔ '일상/살림의재발견' 카테고리의 다른 글